모든 사용자가 라이브벨을 무료로 사용하는 그날을 꿈꾸며 설명을 시작합니다....;;;
본 강좌는 SKY IM-s100모델을 기준으로 작성합니다.

※ 잘못될 경우, 회생불능의 상태에 빠지거나 고가의 수리비가 들어갈 수 있으니 명심하세요~

준비물...
모델에 맞는 데이터매니저 (다운로드)
QPST (능력껏 다운로드... 용량이 커서 안올라가네요...;;;)
(라이브벨 관리 프로그램입니다.)

준비됐으면 시작합니다. 총 다섯 단계로 진행됩니다.


1. 휴대폰에 집어넣을 라이브 벨을 다운받자~ 그것도 무료로~!

① 벨소리 다운받는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.
  저 같은 경우 주로 네이트닷컴을 이용하기 때문에, 네이트닷컴의 예를 들겠습니다.
  네이트닷컴 메뉴 중 라이브벨 미리듣기 페이지에 접속합니다. (바로가기)

② 검색 후 미리듣기를 통해 원하는 노래를 골라놓으세요. (조그만 팝업에서 플레이되죠?)

③ 윈도우탐색기를 실행합니다.
C:\ → Documents and Settings → 자기계정 → Local Settings → Temporary Internet Files 
  이 메뉴가 안보이시는 분들은...
  [메뉴 → 도구 → 폴더 옵션 → 보기 → 숨김파일 및 폴더] 요거를 표시함으로 체크해주는 센스~!

④ 미리듣기 팝업에서 플레이를 하면, 음악이 연주되는 동안 윈도우탐색기에 파일 하나가 생성됩니다.
  ???????.skm 형태의 파일이 생기는데, 이 파일이 바로 라이브벨 파일이 생깁니다. (파일명이 숫자에요~)
  (단, 음악이 끝나면 사라져 버리므로 주의하시고...) 이 파일을 바탕화면에 복사합니다. (이동은 안되요~)

⑤ 파일명은 숫자로만 구성된 16자리로 바꾸워줍니다. 예시) 0000000000000001.skm

⑥ 위와 같은 방법으로 원하는 곡을 모두 다운받아두세요~


2. 라이브벨을 넣는데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합니다. (순서대로)

① 데이터매니저 설치 (USB 드라이브 포함)

② QPST 설치

③ AlcoholEditor (설치하지않고 바로 실행하는 파일입니다.)


3. QPST 세팅이 필요합니다. (※ 순서주의)

① 휴대폰과 컴퓨터를 USB로 연결한 후 데이터매니저를 실행합니다. (USB를 먼저 연결하면 안됩니다.)

② 시작 -> 프로그램 -> QPST -> QPST Configuration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.


  Add new port를 클릭하여 자신의 PC에 설치된 포트로 설정합니다.
  몇 번 포트인지 모르는 경우, 바탕화면의 내컴퓨터 우클릭 -> 속성 -> 하드웨어 -> 장치관리자 클릭
  '포트(COM 및 LPT)를' 클릭해서 현재 몇번 포트로 접속이 되어있는지를 확인합니다.

③ 설정된 포트가 생성되었으면 그 포트를 선택한 후 Start Clients -> EFS Explorer 항목을 선택합니다.



④ OK(확인)을 누릅니다.



⑤ 정상적으로 접속되면 다음과 같습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※ 이 화면이 나오지 않으면 더 이상 진행하지 마세요~!


4. QPST 세팅이 정상적으로 됐으면, 이제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갑니다.

① QPST 왼쪽 목록에서 SKYMM/MMD 폴더 선택 후 오른쪽 영역에서 JuneLbInfo.SKY 파일을 찾습니다.
  찾으셨다면 이것을 바탕화면에 복사합니다. (간편히 Drag&Drop 가능합니다.)

② AlcoholEditor 프로그램 실행 후 바탕화면에 복사한 JuneLbInfo.SKY 파일을 열어봅니다.
  라이브벨이 하나라도 있다면 목록에 표시가 되고, 하나도 없다면 목록이 비어 있습니다.

③ 파일이름과 라이브벨 제목을 적은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.
  파일이름은 처음 다운로드 받은 파일명과 동일하게 입력하고, 라이브벨 제목은 한글로 써도 됩니다.
  예시) 파일이름 : 0000000000000001.skm   ㅣ   라이브벨 제목 : 체념 - 빅마마
           파일이름 : 0000000000000002.skm   ㅣ   라이브벨 제목 : 고해 - 임재범
           ※ 파일이름은 반드시 16자리의 숫자.skm 형태여야 합니다.

④ 추가가 끝났으면 파일저장 버튼을 클릭 후 종료합니다. (변경시 자동저장이 되지 않습니다.)

⑤ 데이터매니저 연결이 끊어졌는지 확인하고, 끊어졌으면 재연결 시킵니다.

⑥ 미리 다운받은 라이브벨 파일(0000000000000001.skm)을 모두 QPST에 업로드 합니다.
  QPST 왼쪽영역에서 oem/mod 폴더를 선택 후 오른쪽 영역에 복사합니다. (Drag&Drop)
  이과정을 안하고 다음과정을 하게되면 라이브벨 목록에만 나타나고 재생되지 않습니다.

⑦ 업로드 중 '띠딩'하는 소리와 함께 데이터매니저 연결이 끊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.
  긴장하지 마시고... 진행중인 QPST 완료를 기다린 후 데이터매니저를 재연결하면 됩니다.
  재연결 후 QPST에 복사된 파일을 지우고, ⑥을 다시 시작합니다.

⑧ ④에서 저장한 JuneLbInfo.SKY파일을 QPST에 업로드 합니다.
  QPST 왼쪽영역에서 SKYMM/MMD 폴더를 선택 후 오른쪽 영역에 복사합니다. (Drag&Drop 후 덮어쓰기)


5.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처리됐는지 확인을 하는 시간입니다.

① QPST -> Phone -> Reset Phone 메뉴를 통해 폰을 재부팅합니다.

② 재부팅이 되면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.

③ 휴대폰 내 벨소리 변경 메뉴로 접속하여 라이브벨이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합니다.


저는 항상 이렇게 벨소리를 넣고 있습니다.
어떤가요? 함 해볼만 한가요? 쉽게 적는다고 적었는데....^^
이 강좌를 보며 따라하시는 모든 분들이 한 번에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. (__)

※ QPST의 사용으로 인해 폰에 문제가 생기면, 전적으로 본인에게 잘못이 있음을 잊지마세요~!